공부/전산회계

자본, 자본 잉여금, 수익과 비용

Blackshoot 2021. 3. 18. 00:58
728x90
반응형

자본

1. 개인의 자본금 = 출자금

2. 법인의 자본

1. 자본금 = 주식수 X 액면가액 보통주와 우선주 자본금
2. 자본잉여금 = 자본 거래상의 이익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사례: 주식발행초과금, 감자차익, 자기주식처분이익 등)
3. 자본조정 = 자본에 부가 or 차감 항복
                  (사례: 주식할인 발행차행 차금, 감자차손, 자기주식처분손실 ..)
4. 기타포괄손익누계액(미실현 손익) - 매도가능증권 평가 손익
5. 이익잉여금
처분: 준비금 등
미처분: 전기 이월 이익잉여금 + 당기순이익

주식의 발행

액면발행 = 평가발행, 액면가액 = 발행가액
               (차) 현금(발행가액) 90 / (대) 자본금(주식수 X 액면가) 10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주식할인발행차금 10
할인발행 = 액면가액 > 발행가액
                (차) 현금 70 / (대) 자본금 10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주식할인발행차금 30
할증발행 = 액면가액 < 발행가액
               (차) 현금 120 / (대) 자본금 10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주식발행초과금 20
주식발행비 발행가액 차감
주식할인 발행 차금에 가산
주식발행 초과금에서 차감
자본잉여금 자본조정
주식발행초과금 => 액면이상 주식발행 금액 주식할인발행차금
감자차익 => 자본 감소시 이익
 유상감자 : (차) 자본금 100 / (대) 현금 8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감자차익 20
 무상감자(형식적감자): (차) 자본금 100 / (대) 이월결손금 9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감자차익 10
감자차손 -> 유상감자 (차) 자본금 100 / (대) 현금 11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감자차익 5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감자차손 5
자기주식처분이익
-> 취득시 (차) 자기주식(취득가액) 500 / (대) 현금 500
    매각시 (차) 현금 600 / (대) 자기주식 50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자기주식처분이익 100
손익 = 처분가액 -장부가액(취득가액)
자기주식처분손실
1. 자기주식 취득시 (차) 자기주식 500 / (대) 500
2. 450에 처분시 (차) 현금 450 / (대) 자기주식 50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자기주식처분이익 10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자기주식처분손실 40

<------->

상계규정

 

처분된이익 법정적립금 - 이익준비금: 현금배당의 1/10(자본금 1/2)
임의 적립금
미처분이익 전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
당기순이익

1. 배당선언시 (차) 미처분이익잉여금 / (대) 미지급배당금(현금배당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이익준비금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미교부주식배당금(주식배당)

2. 배당지급시

- 현금배당

(차) 미지급배당금 / (대) 현금

- 주식배당

(차) 미교부주식배당금 / (대) 자본금

     (자본조정: 가산항목)

수익과 비용

1. 수익과 비용의 인식

발생주의 수익: 실현주의 -> 1.원칙 : 인도(실현요건, 가득요건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2. 할부매출 : 인도기준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3. 위탁매출 - 수탁자가 판매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4. 시용매출 - 구매의사표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5. 상품권 매출 - 교환시(상품권이 회수시)
비용 : 수익비용대응
1. 직접대응 : 1:1 대응 (매출액과 매출원가)
2. 간접대응 : 체계적이고 합리적 배분 (감가상각비)
3. 즉시비용 : 광고선전비

원칙 : 인도 기준

1. 용역제공 : 용역 제공 완료시

광고수익 : 대중에게 전달시
공연 입장료 : 행사 개최시
주문 생산 : 진행기준

2. 설치조건부 : 설치가 완료시 수익 인식

3. 반품 조건부

반품예상 O -> 인도시
반품예상 X -> 수락시

 

반응형